지입가이드

해성운수

지입이란?

  • 지입차량은 (유)해성운수(이하 ‘회사’)와 같은 차량지입 전문업체가 화물운송을 필요로 하는 고객사(화주)에 차량과 운전자를 공급하고 그 대가로 계약조건에 따라 메월 일정액의 보수를 지급받는 것을 말합니다. 즉 운송회사 차량을 이용하여 개인이 차량을 구입하여 등록하고 사용에 대한 권리금과 매월 일정한 관리비를 납부하며, 그 운송회사에 소속된 차량처럼 영업하는 행위입니다.
  • 이때 회사와 고객사는 물류운송계약(또는 운송용역계약)을 체결하게 되고 이 계약을 기본으로 회사로부터 제공된 차량과 운전자는 고객사(화주)에 소속되어 필요한 용도에 따라 운송용역(service)을 제공하게 됩니다.
  • 따라서 고객사(화주)는 위 차량 및 운전자에 대하여 소속차량 및 운전자처럼 합법적으로 지휘 및 통제권을 행사하게 되지만 위 운전자의 법적 신분은 “개별사업자”이므로 고객사 (화주)는 위 운전자에 대하여 근로기준법상의 어떠한 의무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또한 운전자는 회사와 같은 차량지입전문업체와의 사이에 “차량위수탁관리계약”을 체결한 뒤 고객사에 파견되어 근무하게 되므로 회사로부터 매월 보수를 지급받는 등 자신의 성실한 업무수행에 의하여 신분을 보장받는 한편 본인 스스로 운송용역 제공자로서 파견업체에서 원활한 운송업무등을 수행할 의무를 담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물류업무의 주축이라 할 수 있는 화물수배송 업무 및 고정지출비 절감 차원으로 회사와 같은 차량지입전문업체에 아웃소싱(out-sourcing)되어 가는 추세입니다.
  • 회사는 물류업무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화물운송용역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업체로써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운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송용역업무의 주역인 고객사와 운전자 상호간 win-win 전략으로 이익창출 극대화를 위하여 노력하고자 합니다.
  • 지입차량의 효과

    원가절감으로 기업 경쟁력 향상

    • 초기 차량구입시 자금압박 해소 (제세금 및 공과금)
    • 고정지출비절감, 감가상각비, 유지관리비 해소 (월정 지입료만 지출)
    • 자연 및 주변환경에 대한 책임 해소 ( 화물의 파손 및 도난)
    • 차량 및 인적 사고에 대한 책임 해소

    인력관리 효율화로 신뢰성 강화

    • 운전자에 대하여 급여인상, 퇴직금(누진), 기타 후생복지비 절감
    • 노사분규 등 인력관리가 다소 용이함
    • 정규근무시간외에도 인력활용도 용이 (상호간 협의하여)

    경쟁력강화로 기업이미지 향상

    • 경험있는 운전자를 채용하여 물류배송업무의 능률향상
    • 고객사 요구에 미흡할 시 기업이미지 및 신뢰도 상실

    지입차량의 종류

    적재화물에 따른 분류

    화물/구분 제품 공급차량
    DRY(건조화물) 전자제품, 의약품 일부, 플라스틱, 목재류 카고, 탑차, 윙바디 등
    WET(습기화물) 유제품, 의약품, 냉동, 냉장식품, 채소, 과일 등 일정온도 유지가 필요한 제품 냉동탑차
    특수보존화물 화학물질, 의류, 유리제품 등 해당규모 특장차

    차량형태에 따른 분류

    차량형태 설명
    카고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화물차로 4각 짐칸 안쪽이 훤히 보이는 차량
    내장탑 도난방지나 규격제품 등 눈,비로부터 보호차량으로 의류,유제품, 식자재, 화장품, 택배화물 등에 주로 사용
    냉장탑 일정온도 유지필요한 차량(탑차에 냉동시설 부착), 유제품, 빙과류, 농축산물, 식품업체에서 주로 이용
    윙바디 차량화물칸이 양쪽으로 개폐가능하여 지게차를 이용, 상하차 작업이 가능하며 보통 5ton 이상 화물차 물류센터~센터, 물류창고~중간집하장에 주로 이용
    리프트탑 차종은 내장탑과 카고와 동일하며 단지 무거운 단일제품의 상하차에 사용하기 위해 부가적으로 탑재한 화물차
    탱크로리 유조차, LPG운반차, 화학물 운반차 등 유류나 가스 등 특수화물 운반에 사용되는 특수목적차량
    VAN 승합차와 승용차에서 뒷칸 부분을 짐칸 전용으로 만든 차량으로 현금수송, 유가증권수송, 택배, 퀵서비스, 의학품 배송 등에 주료 사용

    차량용도에 따른 분류

    차량용도 설명
    자가용 차량 개인이나 법인에 소속된 하얀색넘버 차량으로, 허가된 범위내의 물품만 배송 (타물품 배송불허)
    영업용 차량 운송사업자 등록을 필한 운수회사 차량을 개인이 구매하여 운송을 담당하는 차량

    운영주체에 따른 분류

    용도 설명
    직영차량 화주인 업체에서 차를 직접 구입해 운전기사를 채용하여 관리하는 차량
    지입차량 운송회사 명의로 되어있는 고객업체(화주)에게 계약기간동안 투입되는 차량 (회사직영차, 개인위탁차의 형태)
    용차 필요시에 따라 그때 그때 쓰여지는 영업용 차량

    지입차량의 장단점

    구분 회사직영차량 지입차량
    차량구입비 초기 구입자금 필요 운수업체에서 제공하므로 초기 투자비용 없음
    인건비 관리감독 및 고용조건에 따른 불필요한 인건비 지출 계약된 인건비만 지급하므로 고정지출비 없음
    부대시설 차량수에 따른 광대한 주차장이 필요하여 부지확보 비용 각각의 개별관리로 주차장 필요없음
    차량사고 사고처리에 따른 인력 및 부대손실 발생 운수업체에서 지입차주와 협의하여 처리
    4대보험 국민, 의료, 고용, 산재보험 가입으로 경상비 과다 지출 개별지입차주가 각자의 형편을 고려하여 처리
  • *위 표와 같은 이유로 거의 대부분 지입차량으로 전환하는 추세입니다.
  • 지입차량운영의 장단점 분석

    구분 기업체운영 차량관리사
    장점 운전자에 대한 통제력, 관리력의 범위가 넓다. 차량구입 및 감가상각비, 유지관리비가 전혀 없다.
    운전자의 충성도가 높다. 차량 및 기사에 대한 별도의 관리인력이 필요 없다.
    - 차량의 사고시 고객사의 책임이 전혀 없다.
    - 운전자는 고객사의 직원이 아니므로 급여인상, 퇴직금(누진) 등 각종 보상문제에 대한 부담이 전혀 없다.
    - 운전자는 수·배송 등의 물류업무에 경험이 있거나 교육훈련을 필한 후 배치되므로 수·배송시간의 단축, 신속한 업무처리능력 등 물류업무 개 선에 기여한다.
    - 운전자는 운송용역계약 등의 계약에 의거 법적으로 신분을 보장받는 한편 의무를 부담하므로 고객사의 통제 및 관리가 쉽다.
    단점 차량구입가격, 유지관리비, 감가상각비 등 고정비용이 많이 든다. 운전기사에 대한 통제나 관리력이 약화될 수 있다.
    차량관리 전반에 걸쳐 별도의 인력이 필요하다. (관리 및 경비요원, 배차요원 등) 운전자가 처음 업무에 적응하기 위한 별도의 교육과 시간이 필요하다.
    차량의 사고시 별도의 비용지출이 불가피하다. 운전기사의 소속감 부족으로 회사에 대한 충성심이 약할 수 있다.
    운송품목의 분실, 파손 등의 사유로 손실발생시 배상책임에 대한 사후처리가 어렵다. -
    차량운전자는 근로기준법 등의 법률에 의거 신분보장을 받으므로 급여인상, 퇴직금(누진) 등 직원보상문제가 따른다. -

    물류 운송시스템의 전환 후의 비전

  • 차량구입, 감가상각비 절감
  • 물류 운송비용의 절감
  • 물류 운송 분업화에 따른 관리비용 절감
  • 전문 물류 운송사와의 파트너쉽에 의한 조직확대 효과 및 자체조직의 전문성 향상에 따른 영업력 증가, 물류에 의한 수익 창출
  • 궁극적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효과 및 기업 이윤 증대
  • 지입이란?

  • 지입차량은 (유)해성운수(이하 ‘회사’)와 같은 차량지입 전문업체가 화물운송을 필요로 하는 고객사(화주)에 차량과 운전자를 공급하고 그 대가로 계약조건에 따라 메월 일정액의 보수를 지급받는 것을 말합니다. 즉 운송회사 차량을 이용하여 개인이 차량을 구입하여 등록하고 사용에 대한 권리금과 매월 일정한 관리비를 납부하며, 그 운송회사에 소속된 차량처럼 영업하는 행위입니다.
  • 이때 회사와 고객사는 물류운송계약(또는 운송용역계약)을 체결하게 되고 이 계약을 기본으로 회사로부터 제공된 차량과 운전자는 고객사(화주)에 소속되어 필요한 용도에 따라 운송용역(service)을 제공하게 됩니다.
  • 따라서 고객사(화주)는 위 차량 및 운전자에 대하여 소속차량 및 운전자처럼 합법적으로 지휘 및 통제권을 행사하게 되지만 위 운전자의 법적 신분은 “개별사업자”이므로 고객사 (화주)는 위 운전자에 대하여 근로기준법상의 어떠한 의무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또한 운전자는 회사와 같은 차량지입전문업체와의 사이에 “차량위수탁관리계약”을 체결한 뒤 고객사에 파견되어 근무하게 되므로 회사로부터 매월 보수를 지급받는 등 자신의 성실한 업무수행에 의하여 신분을 보장받는 한편 본인 스스로 운송용역 제공자로서 파견업체에서 원활한 운송업무등을 수행할 의무를 담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물류업무의 주축이라 할 수 있는 화물수배송 업무 및 고정지출비 절감 차원으로 회사와 같은 차량지입전문업체에 아웃소싱(out-sourcing)되어 가는 추세입니다.
  • 회사는 물류업무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화물운송용역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업체로써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운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송용역업무의 주역인 고객사와 운전자 상호간 win-win 전략으로 이익창출 극대화를 위하여 노력하고자 합니다.
  • 지입차량의 효과

    원가절감으로 기업 경쟁력 향상

    • 초기 차량구입시 자금압박 해소 (제세금 및 공과금)
    • 고정지출비절감, 감가상각비, 유지관리비 해소 (월정 지입료만 지출)
    • 자연 및 주변환경에 대한 책임 해소 ( 화물의 파손 및 도난)
    • 차량 및 인적 사고에 대한 책임 해소

    인력관리 효율화로 신뢰성 강화

    • 운전자에 대하여 급여인상, 퇴직금(누진), 기타 후생복지비 절감
    • 노사분규 등 인력관리가 다소 용이함
    • 정규근무시간외에도 인력활용도 용이 (상호간 협의하여)

    경쟁력강화로 기업이미지 향상

    • 경험있는 운전자를 채용하여 물류배송업무의 능률향상
    • 고객사 요구에 미흡할 시 기업이미지 및 신뢰도 상실

    지입차량의 종류

    적재화물에 따른 분류

    화물/구분 제품 공급차량
    DRY(건조화물) 전자제품, 의약품 일부, 플라스틱, 목재류 카고, 탑차, 윙바디 등
    WET(습기화물) 유제품, 의약품, 냉동, 냉장식품, 채소, 과일 등 일정온도 유지가 필요한 제품 냉동탑차
    특수보존화물 화학물질, 의류, 유리제품 등 해당규모 특장차

    차량형태에 따른 분류

    차량형태 설명
    카고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화물차로 4각 짐칸 안쪽이 훤히 보이는 차량
    내장탑 도난방지나 규격제품 등 눈,비로부터 보호차량으로 의류,유제품, 식자재, 화장품, 택배화물 등에 주로 사용
    냉장탑 일정온도 유지필요한 차량(탑차에 냉동시설 부착), 유제품, 빙과류, 농축산물, 식품업체에서 주로 이용
    윙바디 차량화물칸이 양쪽으로 개폐가능하여 지게차를 이용, 상하차 작업이 가능하며 보통 5ton 이상 화물차 물류센터~센터, 물류창고~중간집하장에 주로 이용
    리프트탑 차종은 내장탑과 카고와 동일하며 단지 무거운 단일제품의 상하차에 사용하기 위해 부가적으로 탑재한 화물차
    탱크로리 유조차, LPG운반차, 화학물 운반차 등 유류나 가스 등 특수화물 운반에 사용되는 특수목적차량
    VAN 승합차와 승용차에서 뒷칸 부분을 짐칸 전용으로 만든 차량으로 현금수송, 유가증권수송, 택배, 퀵서비스, 의학품 배송 등에 주료 사용

    차량용도에 따른 분류

    차량용도 설명
    자가용 차량 개인이나 법인에 소속된 하얀색넘버 차량으로, 허가된 범위내의 물품만 배송 (타물품 배송불허)
    영업용 차량 운송사업자 등록을 필한 운수회사 차량을 개인이 구매하여 운송을 담당하는 차량

    운영주체에 따른 분류

    용도 설명
    직영차량 화주인 업체에서 차를 직접 구입해 운전기사를 채용하여 관리하는 차량
    지입차량 운송회사 명의로 되어있는 고객업체(화주)에게 계약기간동안 투입되는 차량 (회사직영차, 개인위탁차의 형태)
    용차 필요시에 따라 그때 그때 쓰여지는 영업용 차량

    지입차량의 장단점

    구분 회사직영차량 지입차량
    차량구입비 초기 구입자금 필요 운수업체에서 제공하므로 초기 투자비용 없음
    인건비 관리감독 및 고용조건에 따른 불필요한 인건비 지출 계약된 인건비만 지급하므로 고정지출비 없음
    부대시설 차량수에 따른 광대한 주차장이 필요하여 부지확보 비용 각각의 개별관리로 주차장 필요없음
    차량사고 사고처리에 따른 인력 및 부대손실 발생 운수업체에서 지입차주와 협의하여 처리
    4대보험 국민, 의료, 고용, 산재보험 가입으로 경상비 과다 지출 개별지입차주가 각자의 형편을 고려하여 처리
  • *위 표와 같은 이유로 거의 대부분 지입차량으로 전환하는 추세입니다.
  • 지입차량운영의 장단점 분석

    구분 기업체운영 차량관리사
    장점 운전자에 대한 통제력, 관리력의 범위가 넓다. 차량구입 및 감가상각비, 유지관리비가 전혀 없다.
    운전자의 충성도가 높다. 차량 및 기사에 대한 별도의 관리인력이 필요 없다.
    - 차량의 사고시 고객사의 책임이 전혀 없다.
    - 운전자는 고객사의 직원이 아니므로 급여인상, 퇴직금(누진) 등 각종 보상문제에 대한 부담이 전혀 없다.
    - 운전자는 수·배송 등의 물류업무에 경험이 있거나 교육훈련을 필한 후 배치되므로 수·배송시간의 단축, 신속한 업무처리능력 등 물류업무 개 선에 기여한다.
    - 운전자는 운송용역계약 등의 계약에 의거 법적으로 신분을 보장받는 한편 의무를 부담하므로 고객사의 통제 및 관리가 쉽다.
    단점 차량구입가격, 유지관리비, 감가상각비 등 고정비용이 많이 든다. 운전기사에 대한 통제나 관리력이 약화될 수 있다.
    차량관리 전반에 걸쳐 별도의 인력이 필요하다. (관리 및 경비요원, 배차요원 등) 운전자가 처음 업무에 적응하기 위한 별도의 교육과 시간이 필요하다.
    차량의 사고시 별도의 비용지출이 불가피하다. 운전기사의 소속감 부족으로 회사에 대한 충성심이 약할 수 있다.
    운송품목의 분실, 파손 등의 사유로 손실발생시 배상책임에 대한 사후처리가 어렵다. -
    차량운전자는 근로기준법 등의 법률에 의거 신분보장을 받으므로 급여인상, 퇴직금(누진) 등 직원보상문제가 따른다. -

    물류 운송시스템의 전환 후의 비전

  • 차량구입, 감가상각비 절감
  • 물류 운송비용의 절감
  • 물류 운송 분업화에 따른 관리비용 절감
  • 전문 물류 운송사와의 파트너쉽에 의한 조직확대 효과 및 자체조직의 전문성 향상에 따른 영업력 증가, 물류에 의한 수익 창출
  • 궁극적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효과 및 기업 이윤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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